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페 창업을 위한 한 개부터 열까지-1

반응형

 카페 창업 지금 해도 될까요?

 물론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관련 직종으로 꾸준히 다니시지 않으셨다거나 직장 일이 힘드셔서 다니는 거라면 저는 좀 더 생각해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만큼 되지 않기에 카페 창업을 해야 하면 어떻게 접근해야 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sentavio

 

1.상권

첫 번째도 상권 두 번째도 상권입니다.
보통 창업 계획을 3개월로 잡는다고 하신다면 저는 그것을 6개월로 늘려 좀 더 상권을 더 잘 알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든 자영업은 상권분석입니다. 자신이 요리를 잘하거나 디자인을 잘하거나 마케팅을 잘한다는 것 그것과 별개로 자신이 상권 마스터가 되어야 한다는 마음을 가지셔야 합니다. 내상권이 오피스 상권인지 아파트 상권인지 항아리상권인지 확인하시고 거주 인구의 성향이 어떤 것인지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자신이 차릴 상권 반경 내에 비슷한 콘셉트의 가게가 있는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정말 좋은 상권은 어떤 사태가 와도 버텨줄 수 있는 버팀목이 됩니다.

 

2. 프랜차이즈

1.먼저 개인으로 가게를 차리신다 하면 주변에 프랜차이즈와는 확실히 다른 콘셉트로 가셔야 합니다. 보통 폐업하시는 대부분의 유형이 카페 프랜차이즈의 메뉴를 비슷하게 벤치마킹하여 메뉴를 만들어 내놓지만 대부분 실패합니다. 이유는 소비자들은 "이것 먹을 바에 프랜차이즈에서 먹는다"라는 사고를 가진 분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변에 프랜차이즈 매장이 들어설 때마다 매출이 반 토막이 나고 있다는 사장님들의 말씀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장점이라면 프랜차이즈 카페보다 운영방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가게를 운영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자신이 프랜차이즈 가맹을 하여 창업을 하신다는 분들은 자신이 고수익을 위해 프랜차이즈를 생각하거나 관련 지식이 낮아 가맹점을 차리시는 분이시라면 저는 말리고 싶습니다. 이유는 요즘 프랜차이즈 카페들은 검색만 해도 지도를 그릴 수 있을 정도로 포화되어 있고 새로 창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대해 영업권 보장을 최소로 해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바이저에 모든 걸 맡기고 하시는 걸 비추 드립니다. 저가형 박리다매식이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힘들고 운영할 수 있는 방식이 때문에 마음을 단단히 먹으셨으면 좋겠습니다.

 

3. 월 매출의 엑셀화

말 그대로입니다. 한 달에 발생한 월 매출에 대해 재료값 대출 관리비 인건비 임대료 등 모든 것을 엑셀화로 세분화해 날마다 계산할 줄 알아야 하며 또한 오늘 우유가 몇 통나 갔는지 오늘 커피가 몇 g 나갔는지 무슨 메뉴가 나갔는지 아셔야 합니다. 창업은 어렵습니다. 프랜차이즈는 힘들 때 줄일 수 있는 게 인건비입니다.

같은 우유를 사더라도 서로 가격이 다릅니다. 계절이 바뀌거나 특정한 날이 있을 때는 몸이 조금 힘드시더라도 세일이나 이벤트를 많이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자동화 운영방식

자영업을 시작한다는 것이 내 시간이 없어진다는 걸 잘 아실 거라 믿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무적이 아니시라면 일주일에 하루는 쉬어야 하기 때문에 휴일에 아르바이트나 직원을 배치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자신이 풀 오토로 돌릴 것인지 반이 토로 돌릴 것인지 생각 후 어느 시간 때에 효율적으로 써야 할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직원을 12시간 이상씩 조용하게 되면 주휴수당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파트로 단기 직원 배치를 적용하게 되면 주휴수당을 줄 필요가 없습니다. 언제까지나 사장님들의 선택이지만 요즘 경제가 어렵다는 것은 사실이니 잘 생각하시어 효율적으로 배치하셨으면 좋겟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