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코인
스캠 코인이란 말그대로 어느기술하나 도용된기술이없지만 투자자들을 현혹하기위해 만든 깡통코인으로 주로 사기성목적으로 이용하기 위해만들어진 코인입니다. 투자금이 어느정도 채워지면 자취를 감추고 받앗던 코인의실체가 아무실용성없는코인으로 밝혀진 사례가많으며 주로 거래소에 상장하기전이라고 홍보를하며 투자금을받은후 도취를감춥니다.
특징
그럼 과연 스캠 코인들의 주로 가지는 성격과 특징들이 뭘까요? 아래에 있는 특징들을 보시고 현명한 판단 내리시길 바라겠습니다.
투자 수익금에 비해 높은 이익 약속
먼저 첫 번째로 투자자들에게 고액의 수익을 안겨주겠다고 자신 있게 약속을 합니다. 주로 하는 수법은 곧 상장을 한다고 투자자들을 현혹시키고 상장 시에 300% 많게는 500%의 수익이 있다는 걸 강조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투자자들의 탐욕을 유발해 고액의 투자를 요구하는 전형적인 스캠 사기 방법입니다.
알려지지 않은 기술자들
다음은 바로 알려지지 않는 기술자들입니다. 그들은 먼저 엄청난 다른 외국 회사와의 계약을 따냈다고 하지만 실상 그 기술자들은 어느 곳에 검색해도 찾지 못하며 사진이 나와있다 하더라도 다양한 사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기술자들의 이름 또한 익명으로 붙여질 때도 많으니 기술자들이 누구인지 계약 맺은 회사의 대표의 사진이 인터넷 매개체에 다양한 모습들로 찍혀 나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과장된 광고
그들이 유명하다며 보여주는 광고들이나 회사를 검색하여 나오는 뉴스들의 기사가 똑같습니다. 이는 공식적인 영향력이 부족한 소셜미디어 단체에 주로 광고를 맡기며
어느 미디어에 들어가도 복사 붙여넣기 수준의 설명만 있을 뿐 좀 더 자세하고 명확하게 이코인들 전문적으로 다루는 글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공개적이지 않은 유통과정
그들이 투자자들에게 코인을 나눠줄 때의 과정이 깨끗한 방법으로 유통되지 않습니다. 자체적으로 만든 사이트나 지갑을 통해 뿌리는 경우가 많아 사람들은 보통 자기 지갑에 코인이 들어와 있다고 생각을 하지만 실체로는 들어가지 있지 않고 숫자만 올라가있는 상태로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자들이나 재단끼리 서로 교환을 해도 투자자들은 전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유통과정이 투명적인 코인이 아니면 스캠 코인일 확률이 높습니다.
판별하는 방법
과연 1차적인 필터효과로 이 게스 캠코인 인지 아닌지 간단하게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을 한번 찾아볼까요?
그들이 주관하는 공식 커뮤니티 확인
그들이 주관한 하는 sns 미디어나 공식 채널을 통해 그커뮤니티가 활발히 활동을 하는지 사람들이 소통을 얼마나 많이 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많은 커뮤니티에서 그 코인에 대한 긍정적인 소문이 돌면 신뢰가 갈 수 있겠지만 부정적인 소문이거나 스캠 코인이라는 의견이 나오면 한 번쯤 의심해 봐야 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사고로 수익률 검토하기
어느 블록체인의 회사라도 높은 수익률을 보장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비현실적인 수익률을 만약 "약속" 하겠다면 객관적 사고로 돌아가 이게 과연 현실로 일어날 수 있는지 검토를 해봐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모든 코인은 자기 발자취를 남깁니다.
이코인 이 만약 외부 서비스에 의존하면 한번 의심해 볼 수가 있으며 어떤 기반의 코인인지 알아내고 테스트 커버리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예: 코인이 이더리움이 기반일 경우사이트에 이더 스캔을 검색하고 들어가 이코인 이 실체성을 띠는지 확인해야 합니다.